티스토리 뷰

요즘 가스비, 전기세를 받고 놀라신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 거라 봅니다. 올해 들어서 총 크게 3차례를 인상하였는데 5월에 8.4%, 7월 7%, 10월에 15.9%가 올랐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에너지 대란으로 고통받고 있는데 정부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이라는 정책을 내놨습니다. 오늘은 이 정책에 대해 신청방법 부터 난방비 절약까지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5월-1일-산업-도시가스-요금-조정표
7월-1일-산업-도시가스-요금-조정표
10월-1일-산업-도시가스-요금-조정표
출처 : 산업통산자원부 산업도시가스 요금 조정표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이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동절기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을 위해서 정부에서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전년도 사용량보다 7% 이상 절약할 시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참여 대상자

주택난방용 / 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인데 단, 난방 목적이 아닌 취사용, 취사전용 또는 전출 세대 등 전년도 사용량이 없는 세대는 참여를 할 수가 없습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기간(2개월)

신청기간은 2022년 12월부터 2023년도 1월까지이므로 현재도 신청 가능합니다.

 

절약 기간(4개월)

2022년 12월부터 2023년 3월(2023년 1월 ~ 4월 고지서 발행분 까지)

 

 

가입 및 신청방법

■가스 캐시백 홈페이지(k-gascashback.or.kr 또는 가스 캐시백. 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절차-1번

▶메인 홈페이지에서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소개 → 회원가입 안내 → 회원가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절차-2번

▶별표로 된 필수 정보를 입력 후 맨 밑에 사용하시는 도시가스사를 선택합니다.

 

고지서-예시

▶고지서에 표기된 납부번호와 이름을 적어주시고 회원가입 완료를 하시면 됩니다.

 

캐쉬백-신청-완료
회원가입 후 자동으로 신청

▶신청은 가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캐시백 지급방식 및 지급금액

지급방식은 절감 성공 시 신청자의 계좌번호로 현금이 지금 됩니다(6월 말 예정)

지급급액은 절감량(㎥) x 지급단가(원/㎥)

 

절감량 산정 예시

절감량-산정예시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 실내를 적정 온도로 설정하기

가장 난방비를 절약을 많이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일러는 껐다가 재가동시킬 경우에 가스의 소비량이 현저히 큽니다. 그러므로 적정 온도인 18~20℃로 맞춰놓고 오래 지속시키는 게 더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내 난방온도를 1℃만 낮게 설정해도 에너지 소비량을 7%가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적정 습도 유지

보일러 가동 시 적정 습도인 40~60%를 유지해주시면 열전달이 빨라지기 때문에 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보일러 외출 기능 이용

보일러를 완전히 끈 후에 다시 킨다면 목표 온도까지 재가동되는데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외출하는 시간이 길지 않다면 외출모드를 이용하여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가스비를 절약하세요.

 

 적정 온도로 온수 사용

샤워나 설거지하는 경우에 많은 물의 양을 사용하는데 온수 온도를 중간(40℃) 정도로 조정하여 사용하시면 많은 가스비를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 도시가스 요금이 1년간 총 30% 이상이 올랐는데 실질적으로 많은 분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십니다. 하필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될 무렵부터 올랐기 때문에 인상폭은 더욱 더 크게 느껴지는데 한은에서는 앞으로도 전기요금까지 상당폭 인상이 될 거라는 의견을 내비쳐 더욱 걱정이 되는 현실입니다. 작지만 많은 분들이 신청하셔서 도시가스비 요금을 조금이라도 줄이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전자 수입인지(인지세)를 내는 이유와 구매, 환불 하는 방법

요즘엔 부동산 거래를 통해 한 번쯤은 전자 수입인지라는 인지세를 낸 적이 있으시겠지만 왜 내는 건지, 정확한 이유를 모르는 분이 많으십니다. 그냥 내야 하니까 내는 거고 정확한 개념을 모

lovely-juny.tistory.com